컨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4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

대한민국

건강수도 무주

e-안내소

e-안내소 하위 메뉴

관광지보기

e-안내소 동영상으로 보는 무주관광 관광지보기  
    • 무주곤충박물관

      무주곤충박물관은 천연기념물이자 환경지표종인 반딧불이를 비롯한 우리나라와 전 세계의 다양한 곤충들이 아름다운 디오라마와 함께 전시되어 있으며 사계절 내내 꽃이 피는 생태온실, 덕유산 최상류부터 금강하구까지 사는 다양한 물고기들과 귀여운 수달 등이 함께하는 아쿠아존이 있어 생물의 다양함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최북미술관

      붓 끝에서 태어나다.
      최북은 조선시대 영정조 시대에 활동한 직업화가로서 조선의 반고흐라 불리울만큼 기이한 행동을 서슴치 않았습니다. 그의 일화중 금강산 구룡연에서 “천하의 명사가 천하의 명산에서 죽어야 한다.”고 외치면서 못 속으로 뛰어든 일이나, 어떤 벼슬아치가 그림을 그려달라고 했다가 최북이 응하지 않자 협박하려 하였으나 “사람들이 나를 저버리는 것이 아니라 내 눈이 나를 저버린다.” 하면서 스스로 한 쪽 눈을 찔러 애꾸가 되었다는 일화는 최북의 기인다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북미술관에는 최북의 영인본 작품60여 점을 비롯해, 일화를 볼 수 있는 영상관, 최북이 잘 그렸던 메추라기를 그려 볼 수 있는 체험장 등이 있으며, 기획전시실은 정기적인 교체전시의 기획으로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 김환태 문학관

      순수 문학의 옹호자로서 순수문학의 씨앗을 띄운기수
      김환태 선생님은 일제 암흑기에 순수문학의 이론체계를 정립하고 1930~1940년에 크게 활약한 문학평론가로서, 경향문학과 계급주의의 비평에 의해 정치성과 사상성으로 경직된 문단에서 순수문학의 옹호자로서 순수문학의 씨앗을 띄운 기수입니다. 당시 김환태 선생님이 도전했던 과제는 정치에 예속되는 경향문학에 대한 배격을 소리 높여 외친 순수문학의 기수로 경향문학 배격에 중심을 두었으며, 동시에 당시의 일제 말기에 직접적인 표현은 할 수가 없었지만 장차 우리 문학이 친일문학 일색으로 변모될 것을 예견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지키는 버팀목 역할을 다했으며, 그가 남긴 문학적 유산은 오늘날의 민족문학을 확립하는 기틀이 되었습니다. 김환태 문학관에는 김환태 선생님의 생전 사진, 도서들을 비롯해 약40여점의 유물이 전시되어있습니다.

    • 천문과학관

      무주반디별천문과학관은 우주의 탄생과 역사, 태양계, 별자리, 우주환경 등 최신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된 다양한 전시물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 공립천문대 중 가장 뛰어난 관측환경과 장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무주반디별천문과학관은 천체관측과 우주를 주제로 하여 어른들에게는 어릴 적 풀숲에 누워 별을 보던 추억을 되새기게 하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천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나아가 우주에 대한 꿈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드릴 것입니다.

    • 예체문화관 다목적관

      예체문화관의 주무대인 다목적홀은 최고의 음향시설과 무대로 1회 공연에 7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어 결혼식, 세미나, 각종 행사, 공연등을 지원합니다. 각종 국제행사 및 대형세미나를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갈 곳입니다.

    • 예체문화관 수영장

      예체문화회관 지하에 위치한 수달수영장은 총 6개의 라인에 청결한 수영장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초,중,고급 수영강습 프로그램 실시하고 있어 수영을 통해 건강한 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 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수련원(본관)

      별이 쏟아지는 집과 더불어 청소년 숙박시설인 무주 반딧불 청소년 수련원은 2012년도 6월에 완공되어 8월에 정식 청소년 수련원으로 등록된 30실 300명 규모의 나무로 만들어진 청소년 수련원입니다.

    • 청소년수련원 별관(별이 쏟아지는 집)

      별이 쏟아지는 집은 대지면적 26,743m²건축면적 417.9m²로 지도자실, 세면실, 세탁실, 물품보관실, 강의실, 숙박실(10) 등으로 설립되었으며, 지상 2층 숙박실은 밤하늘의 아름다움과 별빛의 설레임을 드리고자 천장 오픈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 머루와인동굴

      무주의 특산품 머루와인을 한자리에서!!!
      적상면 북창리 적상산 기슭에 있는 머루와인동굴은 무주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머루와인의 숙성·저장·판매가 이뤄지는 길이 270m의 인공 동굴입니다.
      무주産 머루와인의 숙성 및 저장, 판매공간이 될 머루와인동굴은 와인 하우스와 머루와인 비밀의 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상 2층에 조성된 와인하우스(163.73㎡)에는 반딧불농특산물 판매장과 와인카페 겸 전통찻집이, 그리고 머루와인 비밀의 문(270m)에서는 와인카페와 와인시음 및 저장고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머루와인 비밀의 문에서는 자연적으로 연중 13℃ ~ 17℃의 최적의 온도가 유지되며 연인들을 위한 와인 키핑장을 비롯한 결혼과 만남, 승진에 관한 축하 문구를 와인 병에 새겨 선물할 수 있는 애칭조각와인 택배 이벤트를 운영해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 반디랜드

      반딧불이를 비롯한 이천여종 만칠천여마리의 전세계 희귀곤충 표본과 고생대와 신생대의 화석이 전시되어 있으며, 유리 온실에는 이백여종의 열대 식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3D입체영상실과 누워서 관람하는 돔스크린 영상실이 갖추어져 있어 반딧불이 및 곤충들의 세계를 재미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예체문화관+반딧골전통공예관 vr 이미지-->

      예체문화관+반딧골전통공예관

      문화.예술.체육의 산실로 태어난 예체문화관은 다기능 복합건물로서 양질의 삶을 제공하는 생활공간입니다.
      무주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당산리에 위치한 무주예체문화관은 문화.예술, 체육공간의 복합타운으로 전면 광장, 아름다운 소나무와 쉼터, 분수대 등 아름다운 조형물을 설치하여 주민들의 새로운 문화 및 휴식 공간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예체문화관은 최고의 시설을 갖춘 문화체육타운으로서 군민의 문화욕구 충족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 적상산(머루와인길 포함)

      한국 백경중 하나로 손꼽히는 적상산은 사면이 층암절벽으로 둘러싸여 가을 단풍이 붉게 물들면 마치 여인들의 치마와 같다고 하여 적상이라 이름 붙였다는 산으로 해발 1,034m의 기봉이 향로봉(1,029m)을 거느리고 천일폭포, 송대폭포, 장도바위, 장군바위, 안렴대등의 자연명소를 간직한 채 정상 분지의 양수 발전소 상부댐인 산정호수(적상호)와 고색창연한 적산상선, 안국사등 유서 깊은 문화 유적이 운치를 더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