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4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

대한민국

건강수도 무주

관광명소

관광명소 하위 메뉴

전시관람

관광명소 전시관람  
재생
 /

적상산성

  •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산119-1
  • 연락처 063-320-2542

소개

성내에는 비옥한 토지가 있었고 못이 4개소, 우물이 23개소나 있었는데, 고려 때에 거란의 침입과 왜구의 침입 때에 이미 산성이 경영되어 인근 여러 고을의 백성이 피난했다.

1645년(인조 23)에 세운 호국사비(護國寺碑)엔 고려의 최영과 조선의 최윤덕에 의해 설진(設鎭)이 논의된 바 있었고 또한 고려 말에는 삼도안렴사(三道按廉使)가 왜구를 피해 들어와 병사를 주둔 시켰던 곳이라 했다.

또한 1898년(고종 35)에 펴낸 <적성지(赤城誌)>에도 1374년(고려 공민왕 23)에 삼도도통사 최영이 제주를 정벌하고 개선하는 날, 무주를 지나가면서 적상산의 준험함에 감탄하여 왕에게 축성할 것을 건의했다는 내용이 있다.

1610년(조선 광해군 2) 이곳에 조선시대 5개의 역사책보관소 중의 하나인 적상산사고를 설치하고 <조선왕조실록>과 <왕실족보>를 보관하였다.
실록전, 사각(史閣), 선원각, 군기고, 대별관, 호국사를 세웠고 임진왜란 이후 진(鎭)을 두어 적상산성을 수축하고 운영했다.
현재 성벽은 거의 무너져 안국사 아래의 숲속 등에서 그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상세이미지

닫기

교통정보

▶서울 - 경부고속도로 - 비룡분기점 - 대전통영고속도로 - 무주IC(우회전) - 19번 국도(무주읍 방면) - 무주1교차로(안국사 방면) - 727번 지방도 - 북창리 삼거리(우회전) - 산성로 - 안국사
▶부산 - 남해고속도로 - 진주분기점 - 대전통영고속도로 - 무주IC(우회전) - 19번 국도(무주읍 방면) - 무주1교차로(안국사 방면) - 727번 지방도 - 북창리 삼거리(우회전) - 산성로 - 안국사
▶광주 - 88올림픽고속도로 - 함양분기점 - 대전통영고속도로 - 무주IC(우회전) - 19번 국도(무주읍 방면) - 무주1교차로(안국사 방면) - 727번 지방도 - 북창리 삼거리(우회전) - 산성로 - 안국사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