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4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

대한민국

건강수도 무주

e-안내소

e-안내소 하위 메뉴

이야기로 듣는 무주관광

e-안내소 이야기로 듣는 무주관광 무주의 천연기념물과 희귀식물1  

관광해설사가 들려주는 무주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무주의 이야기를 관광해설사가 이야기로 들려드립니다. 아래의 메뉴를 클릭하시면 각 메뉴별 스토리텔링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무주의 천연기념물과 희귀식물1

플레이어의 재생버튼을 클릭하세요.

무주구상 화강 편마암이 있다. 이 둥그런 돌은 아름다운 꽃무늬를 띠고 있지만 그 속내만은 어김없이 단단한 화강암이다. 무주와 무주사람들이 그렇다 오랜 풍상속에서 안으로 단단히 굳어졌건만 겉은 여전히 순정하기만 하다. 산척척 물척척 사방이 산으로 가로막혀 있고 물은 연신 발목으로 감겨든다. 벗어날수 없기에 때론 거친 산처럼 때론 부드러운 물처럼 부딪히며 살아왔다.

전북특별자치도의 집은 무진장중에서 가장 드높은 용마루 무주에 올라보라 덕유산은 우똑하고 구천동은 길고도 깊다. 그 골에 이루어진 사람의 삶은 연변하고도 끈질기다. 이제 그 무진한 삶을 딛고 새로운 의지가 꿈틀거리고 있다. 더 높은 더 넓은 세상을 향한 그들의 외침을 들어보라 그 깊은 속내와 오랜 꿈 여전히 순정하기만 한 삶을 따라가보라.

유성문 기자의 글중에서 무주구상화강편마암은 쳔연기념물 249호다 구상암이란 공처럼 둥근 암석을 뜻하는데 아주 특수한 환경조건에서만 만들어 진다고 한다. 대부분 화강암속에서 발견이 되는데 전세계적으로 100여곳에서만 발견되고 있다고 한다 그중에서 하나가 무주구상화강편마암이다. 무주읍 오산리 왕정마을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공모양에 둥그런 화강 편마암 대부분이 구상암은 화강암 속에서 발견되는데 비해 무주의 구상암은 변성암속에서 발견되고 있어 매우 희귀한 경우에 속한다고 한다 그래서 학술적인 가치도 더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