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4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

대한민국

건강수도 무주

e-안내소

e-안내소 하위 메뉴

이야기로 듣는 무주관광

e-안내소 이야기로 듣는 무주관광 친환경 발전을 하는 무주 양수 발전소  

관광해설사가 들려주는 무주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무주의 이야기를 관광해설사가 이야기로 들려드립니다. 아래의 메뉴를 클릭하시면 각 메뉴별 스토리텔링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발전을 하는 무주 양수 발전소

플레이어의 재생버튼을 클릭하세요.

무주군 적상면에 위치한 한전 무주 양수 발전소는 무주를 찾는 사람이면 꼭 한번 들리는 관광명소로 우리고장의 빼놓을수 없는 자랑거리이다. 일반 수력 발전은 높은곳에 있는 물을 아래로 떨어지게 하여 물이 떨어지는 힘을 이용해 수차를 회전시키고 수차에 연결되어 있는 발전기에 의해서 전기를 만드는 발전방식인데 반해 양수 발전은 흔히 위쪽과 아래쪽에 각각 저수지를 만들고 밤시간에 남은 전력을 이용하여 아래쪽 저수지에 물을 위쪽으로 끓어올려 모아놓았다가 전력사용이 많은 낮시간이나 전력 공급이 부족할때 아래쪽 저수지로 물을 떨어뜨리면서 발전시키는 방식이다.

우리나라에는 청평 ,무주, 삼랑진 양수 발전소가 이에 해당한다. 무주에 양수발전소는 최첨단에 영상 시설물을 구비하여 흥미를 제공하고 학습에 장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상 하부 저수지는 국립 공원에 수려한 경관과 조화를 이루어 관광과 더불어 시찰할수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하 86m 폭 21m 98m 높이 49m에 웅장한 지하 발전소는 자연을 회손하지 않는 영구순환 청정에너지 사용으로 한국 전력의 대뇌 기술수준을 입증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