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명 및 모집대상 / 교육기간
- 최북미술관 “성인미술교실 6기_서예&전각 교실":관내거주성인10명
: 2017. 4. 4.~ 7. 18. (매주 화요일 19:00~21:00 / 총 15회)
-김환태문학관 “성인문학교실1기_문예창작: 관내거주성인 15명
: 2017. 4. 4.~6. 27. (매주 화요일 19:00~21:00 /총12회)
■접수방법
-3월28일 09:00~마감시까지/ 전화접수:320-5636
■ 수업내용 : 하단 참조
■ 재료비
-성인미술교실 : 붓, 먹물, 모포, 화선지 등
-성인문학교실 : 필기도구
■ 강 사
-성인미술교실 : 박경동 선생님
-성인문학교실 : 신해식 선생님
■ 기타문의사항 : 320-5637/담당자:양정은
■ 수업계획안
-성인미술교실
강좌명 |
서예&전각배우기 |
지도강사 |
박 경 동 |
강의목적 |
(서예학습)지.필,연,묵의 문방사우특성, 해행초예전의 진화과정을 이해하고 창작하기
(전각학습)서예와 전각의 동질성을 이해하고 함께 학습하기 |
대상 |
일반인 |
지도기간 |
2016.04.04.~07.18 |
준비물 |
붓, 화선지, 벼루, 먹, 먹물, 접시, 모포, 문진 등 |
순 |
월/일 |
수업주제 |
1 |
4/4(화) |
지, 필, 연, 묵의 이해/실기(서체의 선택) |
2 |
4/11(화) |
서체의 종류 이해/실기 |
3 |
4/18(화) |
일과 삼절법/실기 |
4 |
4/25(화) |
전절 및 원전/실기 |
5 |
5/2(화) |
농담의 이해/실기 |
6 |
5/9(화) |
필력은 무엇인가?/실기 |
7 |
5/16(화) |
서예와 전각의 동원의 이해/실기 |
8 |
5/23(화) |
해행초전예의 분리 수업/ 실기 |
9 |
5/30(화) |
서예 실기 |
10 |
6/13(화) |
서예 실기 |
11 |
6/20(화) |
서예, 전각 작품 구상 |
12 |
6/27(화) |
작품 완성 |
13 |
7/4(화) |
작품 완성 |
14 |
7/11(화) |
작품 완성 |
15 |
7/18(화) |
작품 완성 및 표구 |
-성인문학교실
강좌명 |
문예 창작 |
지도강사 |
신 해 식 |
강의목적 |
문학 수업의 기회를 갖지 못한 사람들에게 창작의 길잡이 역할을 하여 문학창작을 위한 기본 이론 및 배경지식과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시킨다. |
대상 |
일반인 |
지도기간 |
2016.04.04~06.27 |
순 |
월/일 |
수업주제 |
준비물 |
1 |
4/4(화) |
주제 : 문학의 이해
세부 내용 : 사상과 문학의 만남 |
강의 계획서
PPT 자료 |
2 |
4/11(화) |
주제 : 시 창작의 이해
세부 내용 : 시 창작의 이론과 실제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3 |
4/18(화) |
주제 : 수필 창작의 이해
세부 내용 : 언어의 기능과 문학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4 |
4/25(화) |
주제 : 소설 창작의 이해
세부 내용 : 문학에서 이야기가 가지는 의미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5 |
5/2(화) |
주제 : 시의 이해와 감상
세부 내용 : 시의 리듬과 이미지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6 |
5/9(화) |
주제 : 시 창작의 이론과 실제
세부 내용 : 특수성과 보편성의 변증법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7 |
5/16(화) |
주제 : 문학 창작과 비평
세부 내용 : 형상 사유와 예술 구성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8 |
5/23(화) |
강의 주제 : 글 쓰기의 의의
강의 세부 내용 : 인간적 삶과 문학적 감동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9 |
5/30(화) |
주제 : 문장과 문체
세부 내용 : 언어가 지닌 무한의 의미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10 |
6/13(화) |
주제 : 실용문과 문예문
세부 내용 : 문학어와 일상어의 관계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11 |
6/20(화) |
주제 : 문학의 이해
세부 내용 : 리얼리즘과 풍자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12 |
6/27(화) |
주제 : 글 쓰기의 단계
세부 내용 : 문학적 공감의 원천 |
수업 자료(유인물)
PPT 자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