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소개
임진왜란 때 전주사고에 보관 중이던 실록을 제외하고 나머지가 전소되자, 태조부터 명종까지의 실록 3부를 더 인쇄하여 전주본 원본과 교정인쇄본을 합쳐 실록 5부를 만들어 춘추관, 마니산, 태백산, 묘향산, 오대산에 각각 보관했다.
이 중 묘향산본은 북방 후금의 위협이 고조되어 관리가 어려워지면서 1614년(광해군 6)에 적상산에 실록전을 건립한 뒤 1618년(광해군 10)에 묘향산 사고의 실록 일부를 옮겼고, 나머지는 1633년(인조 11)에 모두 적상산 사고로 옮겼다. 그 후 1641년(인조 19) 이곳에 선원전을 건립하고 선원록(璿源錄)을 보관함으로써 적상산사고는 비로소 완전한 사고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6·25전쟁 때 북한으로 반출돼 현재 김일성 종합대학 도서관에 보관 중
적상산사고에는 실록 824책, 선원록, 1,446책, 의궤(儀軌) 260책, 잡서 2,984책으로 총 5,515책이 보관되어 있었다. 이 서책들은 1910년 이후 일제에 의하여 왕실 규장각으로 옮겨졌다가 6·25전쟁 때 북한으로 반출됐으며 김일성 종합대학 도서관에 보관 중이다.
이후 실록전과 그밖에 부속 건물들은 모두 훼손된 채 유구(遺構)인 주춧돌만 어지럽게 흩어지게 되었다. 그러다 1992년 무주양수발전소 상부댐 축조로 물에 잠기게 되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1997년 선원전을, 1998년 실록전을 복원하였다.
문화관광해설사에게 조선왕조실록에 대한 해설 들을 수 있어
현재 이곳에는 <조선왕조실록> 복본 34권(왕조별로 1권씩 27권, 무주에 관한 기록 7권)과 왕실 족보인 <선원록> 복본 5권을 제작해 비치했다. 실록 제작·편찬 과정 및 옮기는 과정 등을 담은 22종의 전시패널을 설치했다. 무주군청 소속의 문화관광해설사가 관람객에게 적상산사고의 역사적 가치와 조선왕조실록에 대해 알기 쉽게 해설을 하고 있어 학생을 낀 가족 단위 관광객들에게 꼭 가볼만한 관광지로 꼽히고 있다.
교통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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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 남해고속도로 - 진주분기점 - 대전통영고속도로 - 무주IC(우회전) - 19번 국도(무주읍 방면) - 무주1교차로(안국사 방면) - 727번 지방도 - 북창리 삼거리(우회전) - 산성로 - 적상산 사고지 유구
▶광주 - 88올림픽고속도로 - 함양분기점 - 대전통영고속도로 - 무주IC(우회전) - 19번 국도(무주읍 방면) - 무주1교차로(안국사 방면) - 727번 지방도 - 북창리 삼거리(우회전) - 산성로 - 적상산 사고지 유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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